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에 좋은 음식 10 <당신을 지키세요>

반응형



일단 간이 좋지 않으면 쉬어도 계속 피곤하고 해독 기능에 이상이 생겨 감기가 자주 걸리거나 입맛이 없으며 때로는 구토 증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간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술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고, 채소와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해지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무조건 간에 좋은 음식 10 을 찾는 것보다는 무엇 때문에 내 간이 나빠졌는지 원인을 찾아내고 그 생활습관이나 식습관을 고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하루 40분 정도의 걷기 운동이 좋으며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이 증명되지 않았는데 방송에 나와서 누가 호전되었다는 식품들은 사람마다 거부 반응이 있어 함부로 섭취하는 것이 위험합니다. 

간을 지켜 주고 싶다면 평소에 간에 좋은 음식 10을 골고루 챙겨드시는 것이 좋지만 그 전에 술이나 지나친 탄수화물, 튀긴 음식,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먼저 정리해주어야 합니다. 술은 다 먹고, 단 것도 다 먹으면서 고칼로리 식사까지 하고 있음에도 아래와 같은 음식을 먹는다고 좋아지지 않기 때문이죠!



키위

키위는 과일 안에 씨가 들어있고 씨까지 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과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오렌지의 2배, 사과의 6배나 되는 비타민이 있고, 엽산이나 칼륨, 칼슘 등 우리가 평소에 자주 먹는 과일보다 영양가와 효능이 훨씬 뛰어납니다. 식후 과일을 먹는다면 이제 키위로 바꿔보세요.



오징어

요즘 오징어가 금값이죠? 시장에서는 1마리에 5천원 이상을 부르는 곳도 있고 대형 마트에서도 2마리에 7000~ 8000원 사이입니다. 예전에는 2000원이면 3마리를 살 수 있었던 시절도 있었는데요. 오징어는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따로 간 건강을 위해 타우린을 챙겨먹는 사람이 있을 정도인데요 

타우린은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및 간을 해독하고 시력회복, 신경 정신 활동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해장국으로 먹는 콩나물 국밥에 오징어가 들어있었던 것일까요? 간에 좋은 음식 10 중에서 요리 방법이 다양해 자주 먹을 수 있는 오징어입니다.




미역 다시마 해초류

미역이나 다시마 등은 산모를 비롯한 여자들이 자주 먹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동의보감에서도 미역의 효능을 거론한 부분이 많습니다. 열을 가라앉히고 답답함을 풀어주며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다시마와 미역은 저열량 식품으로 간에 좋은 음식 10 의 기본이 고열량 음식을 피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미역과 다시마가 추천되고 있습니다.



파릇파릇 채소

평소 초록색 채소를 먹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시금치나 브로콜리 상추 배추 등 초록 채소이면 건강에 아주 좋은데요 그 효능은 과학적으로 증명되기도 하였습니다. 하루 채소량을 100g 늘렸을 때 간암을 비롯한 간질환이 8%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었기 때문이죠. 어쨌거나 채소를 평소 많이 섭취해주는 것은 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 여기에 항산화 작용까지 한다고 하네요.



생선

생선 역시도 간 재생에 도움이 되도록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는데 의미가 있는데요, 동물성 단백질 보다는 식물성이나 생선을 통해서 흡수하는 단백질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특히 생선 중에서도 등푸른 생선이 간에 좋은 음식 10 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고 치매 예방과 시신경 발달까지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열대 지방에서 잘 자라는 과일 아보카도입니다. 요즘은 대형 마트에 가면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죠! 과일 중에서 당분 함량이 낮아서 좋고, 비타민까지도 무척 풍부한 과일입니다. 먹는 방법은 반을 잘라 씨를 빼내고 샐러드를 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콩나물

어떻게 보면 지금까지 살펴보고 있는 간에 좋은 음식 중에서 가장 쉽게, 저렴하면서 자주 먹을 수 있는 식품이 콩나물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콩나물의 대표적인 효능이 숙취해인데요 이는 오징어와 비슷합니다. 숙취하고 하는 것은 간에서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죠. 

콩나물은 지방간을 억제하기도 하며 우리 몸에 아주 유익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조선시대에는 이 콩나물을 약재로 취급했을 정도에요. 앞으로 콩나물 국이나 무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식탁에서 자주 만나보기 바랍니다.






마늘과 양파

마늘과 양파는 간에 좋은 음식 10 뿐만이 아니라 치매, 남성, 여성에게 좋은 음식, 암 예방에 좋은 음식 등 여기저기에 꼭 포함이 되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마늘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별명이 '항암 식품계의 큰 형님'이라고 하네요. 

양파 역시도 항암 효과가 뛰어난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전에 혈액에 이물질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고 해로운 물질을 제거해서 아주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고혈압, 동백경화 등 성인병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식탁에 양파를 준비해두면 좋겠죠? 양파와 마늘을 먹고 난 뒤 입냄새는 김이나 다시마를 먹어주면 줄어든다고 합니다.




달걀


단백질은 간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백질은 기름기를 제거한 살코기 등으로도 충분하지만 매일 고기를 먹는 것은 부담스러운 일이므로 하루 1 ~ 2개씩의 달걀을 먹어주면 단백질을 섭취하여 간세포 재생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