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국 날씨 1년 종합 + 방콕 날씨와 여행 옷차림 꿀팁★

반응형


동남아 여행지에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고 순위도 상위권에 드는 곳이 바로 태국 방콕인데요, 사실 태국 방콕의 날씨를 살펴보는 것은 굉장히 의미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1년 내내 덥기 때문에 여행옷차림도 한여름 옷으로만 준비하면 만사땡이기 때문입니다. 태국 방콕에는 사계절이 없죠. 하지만 건기와 우기가 있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오는지, 안 오는지에 대한 여행 정보는 필수적으로 습득하고 여행 준비물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의 대표적인 관광지는 수도인 방콕이죠. 그 외에도 파타야와 푸켓, 그리고 북부지방에 있는 치앙마이까지 나라 전체가 관광 명소라는 찬사가 무척 잘 어울리는 해외여행지입니다. 방콕과 우리나라의 시차는 2시간으로 태국의 시간이 서울보다 2시간 늦습니다. 또한 비행시간은 최소 5시간 35분으로 인천공항에서 아시아사, 진에어, 대한항공, 타이항공이 직항 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태국 날씨 1년 알아보기

월 평균기온과 강수량

태국에서 가장 더운 날은 4월로 평균기온이 30.2이고 가장 낮은 달은 12월로 25.6도입니다. 강수량은 5월 ~ 10월까지 집중되어 있는데요 9월과 10월이 가장 많습니다. 온도도 높고 비가 자주, 많이 내려 습도도 높기 때문에 불쾌지수도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태국 방콕여행을 간다고 했을 때 9월과 10월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방콕의 건기와 우기

사계절이 없는 방콕은 건기와 우기가 있습니다. 비가 많오 오는 시기를 우기라하며 5월 ~ 10월까지입니다. 비가 적게 내리는 12월, 1월 2월 3월까지를 건기하고 부르는데요 4월과 11월은 건기와 우기에 넣기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기상 이변이 많아지면서 요즘은 태국 방콕 11월도 비가 많이 내리는 편입니다. 4월은 때에 따라 건기가 지속되기도 하고, 혹은 우기에 접어들어 강수량이 갑자기 많아지기도 하죠.



태국 강수량 알아보기

이 그래프를 보면 9월이 가장 높은 걸을 알 수 있는데요 한 달 동안 320mm나 내리며 상당한 양의 강수량과 강수시간이 있습니다. 5월 6월 7월 8월 10월도 태국 날씨 중 비가 많지만 9월이 압도적으로 많아 적절하지 않은 여행시기입니다. 

강수량이 적은 건기 기간인 12월 ~ 3월까지는 매우 화창한 날이 지속되는데요, 건기라서 비도 내리지 않아 체감온도는 더욱 올라가게 됩니다.


방콕의 기온 그래프


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6월 ~ 8월까지가 가장 덥기 때문에 태국 날씨도 우리가 여름에 해당하는 기간이 가장 온도가 높을 거라는 생각이죠. 하지만 방콕 날씨 그래프를 보면 3월 중순 ~ 4월 중순까지가 가장 높습니다. 

그 이유는 건기라서 비가 내리지 않기 때문에 열을 식혀줄 수 없어 가장 높은 점을 찍게 되는 것입니다. 건기 기간이라고 해서 비가 아예 내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한 달 기준으로 강수일자가 5일 전후입니다. 강수량도 아주 적죠!




태국 날씨와 여행 옷차림을 결정지을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10월 ~ 1월지 선선한 날씨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낮 기온은 30도를 넘는다는 것입니다. 가장 낮은 기온도 22도나 됩니다. 가장 더운 날은 3월 중순 ~ 5월 중순까지인데요 

4월 중순에 건기의 절정을 찍으며 가장 덥습니다. 여행 옷차림은 그냥 한여름 옷만 준비해가면 됩니다. 다만 자외선을 가릴만한 얇은 여름용 가디건, 챙이 넓은 모자, 선글라스, 선크림 등은 1년 내내 준비물로 챙겨가야 합니다.




비가 오는 확률이 높은 달

건기와 우기를 구분하는 기준이 되는 그래프죠. 강수확률이 가장 높은 달은 9월이고 무려 71%됩니다. 한달 중에서 20일 이상 비가 내린다고 생각하면 되고 강수량도 월 300mm 이상으로 많습니다. 

여행 일정을 제대로 소화하기 힘들 가능성이 크죠. 12월과 1월 2월 3월은 강수 확률이 10도 되지 않는데 특히 12월, 1월 2월이 강수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덥게 느껴지기는 하겠지만 비가 적게 오니 여행하는데는 수월한 부분이 됩니다.




태국 방콕의 일출과 일몰

태국의 낮과 밤, 일출과 일몰을 알아볼 수 있는 그래프 입니다. 일출과 일몰 시간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1월 말이 오전 6시 45분 일출이고, 6월 2일에는 1월보다 약 1시간 정도 일출이 빨라졌습니다. 일몰은 7월에 오후 6시 50분이고, 11월 말에는 5시 47분입니다. 

중위도에 위치한 우리나라는 계절에 따라 일출과 일몰 시간이 크게 변하지만 저위도에 있는 태국의 경우 일출과 일몰 시간이 크게 변하지 않으며 낮과 밤의 길이도 거의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습도와 쾌적도 알아보기

태국 날씨에서 이미 건기와 우기를 살펴보았기 때문에 습도에 대한 정보는 자동적으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당연히 건기 기간에 습도가 낮아 쾌적하고 우기 기간에는 습도가 높아 끈적하겠지요. 

여행을 간다면 이런 대략적인 정보보다 날마다의 기온이 궁금할 수 있기 때문에 태국 방콕 날씨를 아래 1년 종합하여 첨부하였습니다. 강수량은 12월 ~ 3월까지는 건기라 신경 쓸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4월과 11월은 우기와 건기가 복합적으로 나타나지만 일정을 망칠만큼의 양은 내리지 않습니다. 다만 5 ~ 9월까지 강수량이 많고, 특히나 9월에 비가 자주, 많이 내리기 때문에 9월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국 날씨 1년 + 방콕 날씨



반응형